본문 바로가기
  • 가로로 보면 산줄기요 세로로 보면 봉우리라.橫看成領側成峰
  • 불개구소시치인不開口笑是痴人 입 벌려 웃지않으면 바보!!
  • 산불재고山不在高 유선즉명 有仙則名 산은 높고낮음에 달린 것이 아니고 신선이 살아야 이름을 날린다.
경주

경주 남산 ② 삼릉-금오봉-고위봉-이무기능선-용장골주차장, 부처님 만나러... 2021 12 29

by 검은마루 2021. 12. 30.

First There Last Out 누구보다 가장먼저 산행에 나아가고 가장 나중에 하산한다.

느림보 산행의 진수를 보여주다. 13키로....아침 8시출발...오후 5시 30분 도착

5월달 이무기능선에서 출발하여 삼릉계곡으로 내려온 코스를 오늘은 역주행합니다. 삼릉계곡을 구석구석 들여다보기.

삼릉 -석조여래좌상, 마애관음보살상, 마애선각육존불, 여래좌상, 삼릉계 선각여래좌상, 원효좌대 - 상선암 - 금오봉(468m) - 용장사지(백) - 삼화령(연화대좌) - 이영재 - 칠불암 -고위산(494m) - 이무기능선 - 용장골       ◆ 산행거리 : 12.8km

첫번째 만나는 부처님 석조여래 좌상. 부처님 머리는 아직도 찾지못했습니다.
석조여래좌상에서 좌측으로 조금 올라가다 보면 만나는 마애 관세음보살님.
길 우측에 석굴도 보이고...흰색 담비 두마리가 살고있다. 촬영은 놓쳤지만...
선각 육존불...바위면에 삼존불이 두면에 나뉘어 새겨있다.
상선암 가는길에 계곡을 건너면 만나는 여래좌상. 깨지고 부서진것을 조각조각 이어 복원하였다. 그나마 다행.
탑이 세워져있던 자리
여래좌상에서 좌측으로 50미터 계속 직진하다 보면 만나는 선각 여래좌상. 내려다 보이는 경주벌판이 환상적이다. 뷰 포인트가 좋은곳.
우측으로 돌이올라 지도에도 없는 원효스님 좌선대를 찾아 올라간다.
아래 보이는 톡 튀어나온 대가리가 너럭바위가 좌선대이다.
역사적 현장이니 셀카 한장찍고...
옛 스님들은 꼭 집놔두고 이런 어려운데를 찾아다녔을까?
무엇을 새기다 만것같은데...
여래좌상 있는곳으로 복귀 해서...상선암으로
탑 부재 같은데...
용장사터가 우측으로 보인가.
지,수,화,풍륜 위에 모셔진 부처님. 수미산,우주 꼭대기를 상징
용장사지에서 다시 올라가 멀리 보이는 연화대좌로 향한다.
삼화령 연화대좌

 

100년전 사진. 연화대좌
신라의 미소. 신선암 마애반가수유상...미륵보살로 안내판에 나와있다.
신선암 마애불에서 내려다본 칠불암.
칠불암에 내려와 칠불께 공양드리고...
이무기 능선으로 하산. 역시 이무기능선. 이무기능선은 올라가는방향으로 추천합니다.

오늘도 새벽밥 먹고 출발해 딱 해지기 전에 주차장 도착했다. 경주 남산. 천천히 문화유산을 탐방하며 2021년을 보냅니다. 자연스레 송년산행이 됬네.

 

1 경주 남산의 석불, 문화재 중심으로 탐방하길 원하는 분께 추천합니다. 힘 남았을때 삼릉을 탐방하는 것이 구석구석 살필수 있습니다..

◆ 삼릉 -마애불, 석불탐방 - 상선암 - 금오봉(468m) - 용장사지(백) - 삼화령(연화대좌) - 칠불암 -고위봉(494m) - 이무기능선 - 용장골

 

2 남산을 등산이나 종주를 목적으로 탐방하길 원하는 분께 추천.

◆용장1리(천우사방향에서 좌틀) - 이무기능선 - 고위봉 - 칠불암 - 이영재 - 남산진입도로(삼화령) - 용장사지- 금오봉 -상선암 - 삼릉 - 서남산주차장